증권투자권유대행인: 금융에 관심 있다면 이 자격증은 필수

2020. 9. 9. 11:06자기계발

반응형

증권투자권유대행인 자격시험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증권투자권유대행인은 금융투자협회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 이 시험은 금융회사에 종사하지 않는 일반인도 응시할 수 있어서 취업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준비하는 자격증입니다.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증권투자권유대행인 자격증을 준비해둔다면 취업에 있어서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단기합격하기에도 좋습니다. 

 

독학으로 인강을 보거나, 기본서로 충분히 합격 가능합니다. 교재는 금융투자협회에서 발행하는 기본서를 바탕으로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http://license.kofia.or.kr/

 

증권투자권유대행인

증권투자권유대행인은 금융투자사와 계약을 통하여 고객에게 금융투자상품 매매를 권유하거나 신탁계약 등의 체결을 권유하는 인력으로 매매 권요 업무만 할 수 있습니다. 매매체결 및 투자자문 업무는 수행할 수 없습니다. 매매체결 및 투자자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투자자문인력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주요업무

증권(집합투자증권 및 파생상품등을 제외한다.) 및 영 제7조제3항제4호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단기금융집합투자기구의 집합투자증권의 매매를 권유하거나 투자자문계약, 투자일임계약 또는 신탁계약의 체결을 권유하는 자 ※ 증권(집합투자증권 및 파생결합증권 제외)에 대한 매매체결 및 투자자문 업무 종사 불가(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시험 합격 필요)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증권투자대행인 시험은 총 3과목(금융투자상품 및 증권시장, 증권투자, 투자권유), 10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헝은 1교시만으로 120분간 시험을 봅니다.

 

합격기준 :응시과목별 정답 비율이40% 이상인 자 중에서, 응시 과목의 전체 정답 비율이 60%(60문항) 이상인 자. 과락 기준은 하단의 과목정보 참조.과목정보

 

 

 

원서접수 시 주의사항

응시원서 접수는 응시원서접수 기간에 온라인을 통하여 응시원서를 접수받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자격시험 공고)은 통상 각 자격시험 실시 6주~8주 전에 자격시험접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지하고 있습니다. 시험접수 시 접수자가 유의하여야 하는 사항은 금융투자협회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의 응시자 분들은 다음의 유의사항을 반드시 유의하셔야 합니다.

  • 방문(오프라인) 접수는 받지 않고, 인터넷(온라인) 접수만 가능합니다.
  • 시험 접수 마감 후 고사장 변경은 불가합니다. 다만 응시인원 증가에 따른 고사장은 추가될 수 있습니다.
  • 특정 고사장 최종 응시자가 적정 인원에 미달할 경우 시험장소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고사장 선택 시 유의하여야 하는 사항은 무엇인가요?

  • 고사장은 선착순으로 마감되며 고사장 변경은 불가하오니, 접수 시점에 신중하게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사장 변경을 희망하실 경우, 접수기간 중에 기존 접수내역을 취소하신 후 재접수하셔야 합니다. 단, 변경 희망 고사장이 조기 마감되는 경우 접수가 불가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결제 시점에 고사장이 마감될 경우 결제 처리가 되지 않아 접수완료가 되지 않습니다.
    결제를 완료하신 후 “응시표”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일정

금융투자협회 시험일정입니다. (2020.9.9)

 

2020년은 코로나 영향으로 9월 6일 자 시험이 코로나의 영향으로 취소되었고 추후 공지가 있을 예정이라고 하니 공지를 잘 확인해야겠습니다.

 

 

 

 

저는 2016년도에 시험을 보고 합격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자격증 유효기간이 있어 5년마다 갱신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갱신하려고 다시 검색해보니 자격증 유효기간 제도가 없어졌으며, 보수교육을 통해 갱신을 하도록 되어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평생자격증이 된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