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 이용 방법: 고용노동부 HRD-Net [사용자매뉴얼] 첨부

2020. 9. 13. 07:57자기계발

반응형

저는 2013년도에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해서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때 실업자 과정으로 꽤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카드를 신청했던 경험이 있어서 '내일배움카드'를 다시 신청하기를 머뭇거리고 있었는데, 올해부터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변경되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신청했습니다.

 

9월 1일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을 했고, 9월 7일 '국민내일배움'카드 대상자로 확정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2008년 이후 실업자와 재직자로 구분해서 운영해왔던 내일배움카드는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자영업자, 불완전 취업자의 증가와 실업과 재직 간 변동 증가 등 변화한 노동시장에는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어 왔습니다. 이에 정부는 2020년부터 실업자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했습니다.

 

실업자와 근로자 구분 없이 한 장의 카드로 합쳐져서 재직이나 휴직, 실업 등 경제 활동 상태에 따라 카드를 바꾸는 불편 없이 하나의 카드로 계속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국민(일정 소득 이상인 자는 제외)을 적극 지원해 훈련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평생능력 개발이 요구되는 환경에 맞도록 개인 주도의 훈련 기회를 넓혀주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1~3년이었던 유효기간은 5년으로 연장해 본인이 필요한 시기에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취약 계층 및 특화 훈련 등의 지원도 강화되어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는 자부담을 면제하고, 국가기간˙전략직종훈련 및 4차 산업혁명 양성훈련 등 정책적 지원 필요가 큰 훈련 분야는 지원한도 관계없이 전액 지원하고 있으니, 이 분야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더 자세하게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국민들에게 훈련기회를 충분히 보장하되 훈련에 대한 책임감 제고를 위해 자부담을 합리적으로 부과하고, 취미나 순수 자기계발 등 취업 이외 목적의 훈련은 허용하지 않으니, 훈련과정 검색할 때 유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변화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고, 온라인 수강 신청하는 방법을 검색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막상 하려고 하면, 쉬운 듯하기도 하고, 또 어렵기도 합니다.

 

HRD-Net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공지]에 자세한 방법이 있습니다.

 

첨부한 <사용자매뉴얼.hwp> 참조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사용자매뉴얼.hwp
2.78MB

 

 

 

 

 

 

 

 

HRD-Net

개설 훈련과정 41306개 개설 훈련과정 2969개 개설 훈련과정 2693개 개설 훈련과정 2660개 개설 훈련과정 2637개 개설 훈련과정 2558개

www.hrd.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