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허위후기의 실체: 실망과 조작된 평판 사이에서

2023. 12. 28. 20:18웰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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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올*에서 2키로짜리 사과를 구입했습니다. 상품을 받고 나서 놀랄 수밖에 없었어요. 사과는 메말라 있었고, 크기도 작았으며, 맛도 기대 이하였습니다. 사과 상태와 비교해서 가격 역시 합리적이라고 볼 수 없었죠.


이런 상황이 더욱 의아했던 건, 이 제품에 대한 온라인 후기들이 대체로 긍정적이었기 때문입니다. '혹시 내가 유독 나쁜 품질의 사과를 받은 걸까?'하는 생각이 들었죠.


평소 후기를 자주 남기지는 않지만, 이번에는 너무 실망스러운 경험을 해서 별점 1점을 주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뒤, 이 모든 것이 조작된 후기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문자 메시지를 통해 올팜이 별점 5점을 준 고객들 중 10명을 추첨해 10만 원짜리 신세계 상품권을 선물한다는 내용을 알게 된 거예요. 이 문자를 받고 나서, 후기들이 왜 그토록 긍정적이었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제품에 대한 후기는 다수의 악평에 이어 다수의 별5점 후기가 나옵니다.


다수의 악평 후기에 이어 다수의 좋은 후기가 나타나는 패턴을 분석할 때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패턴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각각의 시나리오를 고려하여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제품/서비스의 개선

- 가능성: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초기의 부정적인 피드백을 기업이 수용하고 개선함으로써 후기의 질이 개선되었을 수 있습니다.
- 분석 방법:개선된 후기에서 언급된 구체적인 제품 특징이나 서비스의 변화를 확인합니다.


2. 마케팅 전략의 변화

- 가능성: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변경하거나 제품의 타겟 고객을 조정함으로써 후기의 성격이 변화했을 수 있습니다.
- 분석 방법: 마케팅 캠페인이나 타겟 고객에 대한 변화를 조사합니다.


3. 허위 후기의 개입

- 가능성: 부정적인 후기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이 허위 긍정적인 후기를 생성했을 수 있습니다.
- 분석 방법: 긍정적인 후기들의 작성 시간, 작성자 프로필, 후기 내용의 일관성 등을 검토합니다.


4. 경쟁사의 허위 후기 작성

- 가능성: 경쟁사가 제품의 평판을 해치기 위해 초기에 허위 부정적인 후기를 작성했을 수 있습니다.
- 분석 방법: 초기 부정적인 후기의 출처와 내용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이런 개인적인 경험 이후 올*에서 과일은 구매하지 않습니다. 결국의 기업의 신뢰도를 떨어뜨립니다.

판매자가 허위 긍정적인 후기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전략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윤리적이지 않으며, 소비자의 신뢰를 해치는 행위입니다.

1. 인센티브 제공: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후기를 남길 경우 할인, 적립금, 상품권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2. 가짜 계정 사용: 여러 가짜 소셜 미디어 계정을 만들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긍정적인 후기를 작성합니다.

3. 후기 작성 대행 업체 이용: 전문 업체를 고용하여 대량의 긍정적 후기를 생성하게 합니다.

4. 직원들을 이용한 후기 작성: 자사 직원이나 관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긍정적인 후기를 작성하도록 지시합니다.

5.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협력: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대가로 긍정적인 후기나 평가를 요청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소비자의 신뢰를 저해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평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투명하고 정직한 마케팅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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