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웨이] ④ 사람들이 다단계에 빠지는 이유

2023. 3. 20. 00:05웰빙

반응형

요즘 체스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어느 날 수업시간에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체스 강의도 하고 책도 내며 연봉 1억씩 번다던 어느 분이 요즘에는 그 일을 안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물었습니다.
 
"그럼 요즘에 무슨 일을 하시나요?"
 
"암웨이를 한다네요."
 
 
뜨악... 여기저기 다단계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이렇게나 많습니다.
 
제 추측입니다만, 아마도 연봉 1억이라는 그 강사님께서는, 연봉 1억이 아니실 것입니다.
 
그래서 궁금했습니다. 왜 이렇게 사람들은 다단계 혹은 네트워크 사업에 빠지는 걸까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도 예전에 한 투자 네트워크 사업에 빠져서 허우적거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 주지 않고, 제 돈만 잃었습니다  T.T (인생 수업료라고 하며 스스로 위로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슬픈)
 
그 당시 제가 느꼈던 심리적 변화를 지금도 생생히 느낄 수 있지만, 어떤 작용에 의해 그렇게 멍청한 선택을 했는지는 궁금했습니다.
 
암웨이를 하는 지인에게, 저의 이런 경험을 이야기해 주며 조심스럽게 우려를 표하고 조언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 지인은 제가 하는 말은 귓등으로도 듣지 않았습니다.
 
얼마나 제가 하는 이야기를 듣지 않았던지,
 "나는 비타민 영양제는 관심없다.  그러니까 다른 제품을 소개해줘라."라고 이야기했음에도 만날 때마다 비타민 영양제 더블엑스를 추천합니다. "요즘은 환경의 오염으로 자연산 과일과 야채 영양소가 줄어들고 파괴되었다. 암웨이영양제가 영양소가 훨씬 좋다."는 강의에서 들은 말을 그대로 믿으며 전달합니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요. 자연의 힘을 감히 인위적으로 만든 영양제에 비교하고, 또 그것을 앵무새처럼 똑같이 말하고 다니다니... 도대체 왜 그러는 거지요.
 
 

심리조작의 비밀_ 88p

 의존성 인격장애와 더불어 심리 조작을 당하기 쉬운 특성에는 피암시성이 있다. 피암시성은 암시에 걸리지 쉬운 경향을 가리킨다. 피암시성이 강한 상태는 이를테면 자신에게 들어오는 정보를 믿어도 좋은지 그렇지 않은지를 비판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이 저하된 상태이다. 바꾸어 말하자면 모든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 쉬운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주체적인 의사로 행동하지 못하며 주어진 지시대로 행동하기 쉽다.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 궁금하던 차에 <심리조작의 비밀>이라는 책을 보았습니다.
 
이 책은 테러리스트나 사이비 종교, 불법 다단계에 빠진 사람들이 어떻게 마음을 지배당하게 되었는지 구체적인 심리 조작 과정을 통해 보여줍니다. 또한 인간관계에 대한 보편적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도 읽어볼 만한 가치가 충분합니다.
 
이 책을 나쁘게 이용하면 '다른 사람들의 심리를 이렇게 조작하면 되겠구나' 하고 악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심리조작이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조종당하지 않도록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합니다. 



2023.03.20 - [독서는 필수] - [책리뷰] 심리조작의 비밀_어떻게 마음을 지배하고 행동을 설계하는가_오카다 다카시 지음

 

[책리뷰] 심리조작의 비밀_어떻게 마음을 지배하고 행동을 설계하는가_오카다 다카시 지음

다단계에 잘 빠지는 사람들은 지능이 낮거나 귀가 얇거나 남에게 의지하는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단계에 빠지는 사람들은 의외로 공부를 많이 한 사람들이

owls-nes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