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리뷰] 메타 버스 새로운 기회_ 김상균 심병호 지음

2021. 10. 9. 20:55독서

반응형

메타 버스 새로운 기회_김상균, 심병호 지음




메타 버스란?
아바타가 살아가는 디지털 지구

그렇다면 이런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왜 현실과 똑같은 모습이 아닌 아바타를 쓰는 걸까요.
사람은 누구나 자기 마음속에 제2, 제3의 자아가 있습니다. 이런 제2의 자아는 정신의학에서 안 좋은 의미로 쓰인 정신분열과는 다른 개념으로 사람들은 평상시 사회적인 자아에 억눌려 있는 경우가 많은 개인적인 자아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부케를 선택합니다. 사회적인 자아가 활동하는 영역과 개인적인 자아가 활동하는 영역을 나누어 억눌려있던 개인적인 자아, 즉 부케가 심리적인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죠.

사람들은 왜 가상 현실에 열광할까요 다양한 해석이 존재 합니다만 크게 두 가지 요소를 꼽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현실에서 충족하기 힘든 인정 욕구를 풀고자 가상현실을 갈망한다는 의견이고 두 번째는 인간의 본질 중 하나인 재미입니다

사람은 몰입감을 느낄 때 재미를 느낌이다 몰입감은 사람의 뇌 속에 존재하는 거울 뉴런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신경심리학자 리촐라티 교수는 한 가지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원숭이가 다른 원숭이나 사람의 행동을 보기만 하는데도 자신이 움직일 때 와 흡사하게 반응하는 뉴런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바꿔 말하면 내가 직접 경험하지 않고 보거나 듣기만 해도 내가 직접 경험할 때와 비슷한 감각을 느낀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거울뉴런의 존재는 심리학에서는 타인에 대한 공감과 모방을 통한 교육이 사람에게 가능한 이유로 꼽습니다.

사람은 왜 가상 세계에 더 열광하고 기다릴까요. 사람의 시각 감각 때문입니다. 사람은 정보의 80% 이상을 시각에서 습득합니다. 이것은 곧 인정 재미 등 욕망을 채우기에 시각적 정보가 가장 효과적이라는 말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는 바로 안전감입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인간은 새로운 자극을 추구합니다. 모험이나 여행을 좋아하는 이유도 이런 인간의 성향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성취감을 위한 행동이나 탐험은 도전하는 것에는 대부분 위험이 수반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VR을 사용하면 도전에 따른 위험을 극단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메 버스로 인해 바뀌는 세상, 디지털혁명과 공존하는 삶을 살아가야 하고, 직업의 정의가 바뀌며, 삶을 둘러싼 많은 것들이 바뀔 겁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메타 버스에서 살아가기 위해 어떤 능력을 키우고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할까요?

사람들은 왜 메타 버스에 열광할까


인간에게는 정서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호르몬이 있습니다. 그중 도파민은 자극과 관련 깊은 호르몬입니다 도파민이 결핍되면 무엇을 해도 금방 질리고 쉽게 귀찮아지며 모든 일에 쉽게 흥미를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메타 바스는 이런 도파민이 활성화되는데 매우 적합합니다. 자극적이기 때문이죠.
테스토스테론은 남성호르몬이지만 사실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필요한 호르몬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주로 경쟁과 지배의 관련 있습니다. 사람을 경쟁적인 성격으로 만들며 공포와 고통에 무감각하게 만듭니다. 현대 사회에서 경쟁의 경쟁은 얽힌 배경이 너무 많고 승리를 쟁취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 세계는 다릅니다. 사회적인 문제나 체면을 생각하지 않기에 더 단순하게 경쟁에 대응할 수도 있죠. 코르티솔은 주로 몸의 균형과 관련된 호르몬으로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자극의 맞서서 대항하는 호르몬입니다. 맥박 과호흡은 물론 근육을 긴장시키고 감각 기관을 예민하게 만듭니다. 바꿔 말하면 만성 스트레스나 한계를 벗어난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되면서 몸의 균형이 망가지기도 합니다. 가상세계를 비롯한 메타 버스에서 코르티솔에 분비량은 현실보다 적습니다. 그 이유는 실제감과 연결 연관되어 있는데요 이용자들은 현실과 비슷한 실제감을 느끼지만 스트레스나 공포가 일정 수치 이상이 되면 보호본능 일어나 현실이 아니라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 순간부터 코르티솔은 억제되는 것이죠. 정리하자면 메타버스 세계는 흥분과 활력을 담당하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쉬운 환경이고 스트레스를 억제할 수 있는 심리적 기점이 존재한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극과 활력을 얻고자 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고 싶어 하지만 현실세계에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선 가능하죠. 그렇게 사람들이 메타버스에 열광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응형